내가 만드는 대학, 파란학기제란 학생 스스로 설계한 도전과제를 자기주도성, 교육적 성과,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등의 기준으로
파란학기제 운영위원회 등이 심의하여 그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파란학기제 특징
- 도전과제 밀착지도를 위해 지도교수 선임
- 도전과제 지원금(장학금) 지원(1학점 당 최대 10만원)
- 성적증명서에 도전과제의 내용과 과정 상세 기술
파란학기제 유형
- 아주대학교 파란학기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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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설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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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스스로 설계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
- 영역의 제약 없이 자율적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 선택
- 예시) 뉴미디어상의 마케팅 활용을 위한 패션필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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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제안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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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교의 교수가 설계하여 제안한 프로그램인 "교수제안 프로그램"
- 학생들은 교수제안 프로그램 확인 후 선택하여 신청
- 예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거리측정 센서 장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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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제안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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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이 설계하여 제안한 프로그램인 "기업제안 프로그램"
- 학생들은 기업이 제안한 프로그램을 확인 후 선택하여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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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학기 EXTR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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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학기 도전 주제를 사회문제 해결 수준으로 확대한 프로그램
- 실제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도전과제 수행
- 예시) 관공서와 지역대학생이 연계하는 소방 안전 교육 콘텐츠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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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학기 GLO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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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외국인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설계한 도전과제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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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학기 MO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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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ursera(스탠퍼드대, edX) 등에서 제공하는 강좌 중 교내 정규 교육과정에서 제공하지 않는 교육내용으로 학문적 가치가 있는 강좌를 이수한 경우,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
- 학생 스스로 학습주제를 선정하고 과목을 이수하면 학점 부여(일반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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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학기제 도전과제 선정 주요기준
- 과제의 도전성, 창의성, 융합적 성격
- 기존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 자기주도성 및 열정
- 교육적 성과
- 계획의 구체성·충실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