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소개

  • 공지사항
    • 파란학기제 소식
    •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소식
    •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뉴스레터
  • Q&A
  • 참가후기
  • 갤러리
  • 자료실

참가후기

대학교육혁신원 참가후기 게시글의 상세 화면
K-CESA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7-08 조회수 7572

K-CESA

- 화공신소재공학과 07학번 한덕현

 

 

10월 중순 기말고사가 끝난 뒤 학교 이메일을 정리 하던 중 대학생 역량 진단(K-CESA)라고 하는 것을 참가 신청을 하게 되면서 참가를 하게 되었다. 예전부터 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 알고 싶었던 찰나에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대학생들의 능력 평가라고 생각 되어 나의 현 위치는 어느 정도 일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서 더욱 더 참가할 수 있기를 원했다. 116K-CESA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 되었지만, 학기 도중에 진행 되어서 실험 시간과 중첩이 되어서 오리엔테이션에는 참가 하지 못하였지만, 전화로 문의 하게 되어 개별적으로 문의를 받을 수 있었다. 12월 과제와 프로젝트가 모두 끝나고, 본격적으로 K-CESA에 참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참여한 것은 대인관계역량 부분으로 서로 배경이 다른 동료, 선배, 후배 등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황 속에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대인관계역량에서는 다음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정서적 유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하여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그룹 내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협력하는 능력을 말한다.

중재

나와 다른 사람 혹은 다른 사람들 간의 의견차이나 갈등을 원만하게 조정하여 합의를 이끌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남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조직에 대한 이해

조직 수행 절차를 이해하고, 조직 수행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그 효과를 예측·평가하여, 업무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위에 각 다섯 항목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체크해가면서 진행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답을 체크하는 것은 K-CESA의 모든 역량측정에서 진행 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예를 들면 직장에서 일을 하는 중에 옆 동료가 자꾸 잡담을 걸어 올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이다.

다음측정 항목으로 의사소통 역량 부분으로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토론 및 조정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이해하고 창출하며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의사소통 역량에서는 다음 5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듣기

음성 메시지를 정확하게 듣고, 언어적 의미를 이해하며, 말한 사람이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를 전달했는지를 전체적인 텍스트 속에서 메시지가 의미하는 바를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토론과 조정

토론은 내용을 이해하고 논리전개의 구조를 분석하여 상대의 주장을 반박하고 타당성 있는 주장을 판단해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조정은 갈등상황에서 갈등의 중요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갈등 당사자들의 입장을 분석하여 갈등의 원인을 찾아내며 해결책을 제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읽기

주어진 문자 메시지를 정확하게 읽고, 메시지의 언어적 의미를 이해하며 글쓴이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를 작성했는지를 분석하고 전체적인 텍스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쓰기

필자가 생각, 감정, 의견 등의 의미를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인지적 능력을 말한다.

말하기

화자가 생각, 감정, 의견 등의 의미를 음성 언어로 표현하는 인지적 능력을 말한다.

많이 부족할 것이라 생각 했던 의사소통영역에서 나름 좋은 결과가 나와서 자신감 상승의 효과를 가지고 왔다.

다음으로는 항목으로는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부분으로 자원·정보·기술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으로서 고등교육을 통하여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직업기초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는 다음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자원 활용역량

시간, , 물질, 장소, 인력 등의 자원을 수집, 조직, 분석, 활용,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정보 활용역량

다양한 정보의 유형을 수집, 조직, 분석, 활용,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기술 활용역량

정보통신기술, 기기조작기술, 과학적 원리 적용기술 등을 수집, 조직, 분석, 활용,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컴퓨터 활용능력 2급과 워드프로세서 2, 정보 처리 기능사를 가지고 있어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라 생각 했던 부분에서 보통 수준에 미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나와서 대학생이라면 이 정도 능력 이라면 다 기본소양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더욱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과 이번 겨울방학에 더 많은 자원 정보기술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글로벌 역량부분으로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과 자세 및 이에 필요한 능력으로서 고등교육을 통하여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또 다른 직업기초능력 중 하나를 알아보는 것으로 글로벌 역량에서는 다음 5가지를 알아보게 됩니다.

외국어 능력

영어나 중국어 등 외국어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정도

글로벌 환경에 대한 노출 정도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 외국인이나 외국어, 외국 문화에 노출된 정도에 대해 말해 준다. 일종의 경험 수준을 말한다.

유연성 및 적극성

다른 문화에 대해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정도와 수용할 수 있는 정도에 대한 능력을 말한다.

타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

타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를 말한다.

글로벌화 및 글로벌 경제에 대한 이해

세계화(Globalization) 및 글로벌 정치·경제에 대한 지식 및 이해를 말한다.

외국어 능력에 있어서 다른 대학생들에 비해 공부가 많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 했던 예상과는 달리 다른 참가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혹은 더 나은 것들도 있어서 굉장히 놀랐던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외국의 문화적 접촉이 많이 낮은 것으로 결과가 도출이 되어서 나에게 외국문화를 좀 더 효율적으로 나에게 접촉 시킬 방법에 대해 생각을 도와준 결과입니다. 따라서 다음연도에는 학교에도 주최하는 International Day, 해외봉사활동 등에 참가하여 더욱 더 접촉을 늘리려고 노력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종합적 사고력 부분으로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으로 문제 상황을 명료화하여 인식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추론하며 준거에 비추어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이 종합적 사고력에서는 다음 4가지를 알아보게 됩니다.

분석적 사고력

- 진술 또는 자료의 해석

- 진술 또는 자료의 관계 파악

- 해결해야 할 과제 이해

- 과제 해결을 위하여 필요 정보 파악

추론적 사고력

- 진술 혹은 주장에 표명되지 않는 가정 인지

- 주어진 진술 혹은 내용에 포함된 정보로부터 타당한 결론 도출

- 진술이나 주장이 어떤 특정한 원리를 따르고 있는지 인식

평가적 사고력

- 과제 해결의 목적에 타당한 최선의 대안 선정

- 타당한 준거나 기준에 근거한 각 진술, 가설, 대안 등의 아이디어를 검증

- 계획된 대안을 예상되는 긍정적/부정적 결과의 견지에서 판단

대안적 사고력

과제 해결을 위한 가설, 대안 등의 아이디어 생성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말한다.

일종의 편견을 가지고 이 평가를 보았다. ‘아 나는 공대생이니까, 분석을 잘하겠지?’ 아니였습니다. 터무니없게도 평균 이하의 값이거나 평균의 값을 가지고 있는 내 종합적 분석력을 보고 나는 글로벌 영역과 같게 크게 충격을 먹고 일반 적인 분석능력도 없는 것일까 하는 자괴감에 빠졌었지만, 지금은 그 결과를 알기 때문에 더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자기 관리 역량 부분에서는 문제 상황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으로 자기 관리 역량에서는 다음 4가지를 알아보게 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학습자 스스로 학습동기를 고양시키고 학습 과정 및 전략을 결정하여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말한다.

정서적 자기조절역량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조절하여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계획·수립 실행역량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기 위해 자기 자신과 자원을 관리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직업의식

자신이 속한 직장이나 조직에서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직업윤리에 알맞게 행동하는 능력을 말한다.

중학교 때부터 갈고 닦아온 계획의 작성법 그 결과를, 대학생이 되고 K-CESA를 통해서 좋은 자기주도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뻤다. 남들보다 더 열심히 계획을 세우고 나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해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 그것이 내가 지금에 여기에 있는 이유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내가 받은 전체적인 나의 K-CESA의 결과 이다. 큰 정 육각형이 나오기를 원했지만, 그렇지 못하였다. 그렇기에 더 커져 나아가야 할 길이 보였다. 나에게 부족한 자원, 정보, 기술의 활용 능력, 글로벌 역량, 종합적 사고력 부분을 더욱 키워야할 것을 느끼게 되었다.

손자가 말하기를 나를 알고 적을 알면, 계획을 세워 백이면 백 다 이길 수 있지만, 나만 알거나, 적만을 안다면 이는 오십대 오십으로 이기거나 질 것이고, 나도 정확히 모르고 적도 정확히 모른다면, 백이면 백 질 것이다라고 한말을 기억하며, 지금 대학생 3학년 이제 4학년으로 올라가는 나로써 1학기는 나 자신에 대해 정확히, 더 발전해 나가며, 4학년 2학기에는 기업에 대해서 정확히 앎으로써 나 자신을 승리의 길로 들어서게, 더 나아가 우리 아주대를 더 빛낼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만약 이 K-CESA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면, 저 자신을 아는데 힘들었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따라서 다른 선배나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 권장 할 것입니다.

집에서 손쉽게 컴퓨터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았던 점, 그러나 마이크를 활용하여 평가를 하는 항목이 있어서 그 항목은 마이크를 준비해야 되거나 혹은 전화로 녹음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마이크가 연결되어있는 컴퓨터실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시간을 공지 해주셨지만, 역시나 수업시간과 겹치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마이크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단체로 컴퓨터를 써야만 하는 것도 아닌 이 프로그램을 따로 자리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한 두 자리 정도를 컴퓨터와 마이크를 연결해놓은 곳이 있어서 자유롭게 마이크를 쓸 수 있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대학교육혁신원 참가후기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 학부생 연구 사업(UR)
다음 고마워, K-CESA! (대학생핵심역량진단분석 K-CESA)
  • 목록 인쇄[새창열림]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신학생회관 321호 TEL.031-219-3380~3383
  • COPTRIGHT(C)2013 Ajou University  Center for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